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 갑산선호르몬 부족현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 갑산선호르몬 부족현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되거나 결핍된 상태를 가리킵니다.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뉜다네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갑상선기능저하증 정의
2.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3.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4.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방법

 

 

 

1. 갑상선기능저하증 정의

 

우리 몸에 필요한 양의 갑상선호르몬이 필요 이하로 적게 만들게 되는 경우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하는데요. 방사선요오드 치료, 수술을 통해 갑상선의 일부 혹은 전부를 제거했거나 파괴 시킨 경우, 만성 갑상선염 등에서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갑상선에서 지속적으로 염증이 생겨 정식적인 갑상선이 파괴가 됨으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는 이 질환은 만성 갑상선염이 있다고 모든 환자들에게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는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서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뇌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자가면역성 만성 갑상선염에 의해서 갑상선 자체에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입니다. 뿐만 아니라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에도 갑상선의 자극 호르몬이 분비가 되지 않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을 제거를 한 경우 역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길 수 있고 갑상선 저하증의 원인이 되는 요소는 이 밖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3.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대표적인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들을 알아볼게요. 일단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만성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으로 갑상선에 만성적인 염증이 반복되면서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기능이 떨어지는 겁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은 쉽게 피로를 느끼고 나른해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고 추위를 많이 타며 식욕은 떨어지지만 체중은 늘게 됩니다. 또 피부가 건조해지고 변비가 생기거나 여성의 경우 월경불순이나 불임이 생길 수 있으며 우울감이나 기억력 감퇴가 오는 겁니다. 심한 경우 심부전증, 폐부종, 또는 혼수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는군요. 

 

 

 

 

4.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방법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갑상선 호르몬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하게 만들어지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모자란 만큼의 호르몬을 약으로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오랫동안 복용하여 갑상선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가 될 정도로 용량을 잘 조절할 수 있다면 부작용 또한 생기지 않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제 복용 이후 6~8주 후 혈액검사를 실시하고 갑상선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면 복용하고 있는 용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 밖에 선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에는 조기 진단에 의한 치료의 개시 시점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마무리

갑상선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갑상선기능저하증 혹은 갑상샘 저하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겪게 되는 증상들은 매우 다양하고 많은데요. 평소에 균형이 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변비가 심할 경우 수분과 섬유소를 충분하게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